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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성 지능 장애 특징 원인

인포777 2024. 7. 3. 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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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성 지능 장애는 지적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에 머무는 지능 상태이며, 일반 지적 장애인만큼 심각하지는 않지만, 학습, 언어, 사회성 등의 기능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 장애의 특징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계성 지능 장애 특징 원인
경계성 지능 장애 특징 원인

 

 

 

1. 경계성 지능 장애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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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성 지능 장애란

 

경계성 지능 장애는 자아상, 감정, 대인 관계의 불안정성과 충동적인 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 장애입니다. 마치 끊임없이 흔들리는 파도와 같이 경계성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극단적인 감정 기복 급격한 자아상 변화, 불안정한 대인관계에 시달립니다.

 

자신에 대한 명확한 이미지를 가지지 못하고, 상황에 따라 극단적으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자아상을 드러냅니다. 이러한 불안정한 자아상은 정체성 혼란과 소외감을 심화시키고, 자존감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쁨, 슬픔, 분노, 두려움 등의 감정이 격렬하고 급격하게 변화하는 것이 경계성 지능장애의 또 다른 특징입니다. 이러한 감정 조절 어려움은 주변 사람들과의 갈등을 야기하고, 자해나 자살 충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 장애 환자는 강렬한 애착을 형성하지만, 동시에 버림받을까 봐 극심한 두려움을 느끼며, 이러한 버림 공포는 급격한 분노, 협박, 자해 행동 등으로 나타나,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불안정하게 만듭니다.

 

단기적인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위험한 운전, 약물 남용, 무분별한 성관계, 지혜 등이 이에 속하며, 이러한 충동적인 행동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후회와 자책감을 심화시틸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 장애는 치료가 어려운 질환이지만, 절대 치료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장기적인 심리 치료를 통해 자아상을 안정시키고, 감정을 조절하며, 건강한  대인 관계를 형성하는 법을 배울 수 있으며, 또한  지지 단체에 참여하거나 가족 치료를 통해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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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성 지능 장애란

 

1) 주요 특징

 

낮은 지능 지수

경계성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웩슬러 지능 지수 검사에서 70~79 사이의 점수를 받으며, 이는 지적 장애 진단 기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일반인에 비해 학습 능력과 사고 능력이 다소 떨어짐을 의미하며 추상적인 개념 이해와 새로운 정보 습득, 문제 해결 능력 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학습 어려움

학습 능력 저하와 밀접하게 관련되며, 특히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새로운 정보를 기억하며, 지식을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향이 강합니다. 또한 , 읽기, 쓰기, 계산과 같은 기초 학습 능력도 부족할 수 있으며, 따라붙기가 어려워 학업에 지속적으로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언어 능력 저하

경계성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어휘력 부족, 문장 구성 어려움, 복잡한 언어 이해 어려움 등의 언어 능력 저하를 보일 수 있습니다. 제한된 어휘력으로 인해 자신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복잡한 문장이나 추론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명확하고 간결한 의사소통 능력 부족은 대인관계 형성 및 유지에도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사회성 어려움

 사회적 사황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행동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도 경계성 지능 장애의 주요 특징이며, 타인의 가미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며, 상황에 맞는 적절한 행동을 선택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치구 사귀기 및 유지, 사회적 규범 이해 및 준수, 갈등 해결 능력 부족 등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낮은 적응 능력

일상생활을 스스로 처리하고 사회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개인위생 관리, 금전 관리, 집안일 처리 등의 일상생활 활동을  스스로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사회적 규법을 이해하고 준수하며,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하며, 이러한 어려움은 개인의 자립 능력 저하와 사회 참여 제한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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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성 지능 장애란

 

2) 원인

 

유전적 요인

연구에 따르면 경계성 지능 장애는 유전적 영향력이 높은 질환으로 나타났으며, 일란성쌍둥이의 경우, 한 명이 경계성 지능 장애를 가진 경우 다른 한 명도  발병할 가능성이 높다는 결과가 보고 되었으며,  또한 경계성 지능 장애와 관련된 특정 유전자 변형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이는 경계성 지능 장애가 유적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 외에도 태내 환경, 출생 시기 및 과정, 양육 환경 등의 환경적 요인이 경계성 지능 장애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히 태내 감염, 조산, 저체중 출생, 산모의 영양실조 등의 태내 환경 악화는 경계성 지능 장애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학대, 방임, 부적절한 양육환경 등의 부정적인 환경적 요인 역시 경계성 지능 장애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단순히 유전적 요인이나 환경적 요인만으로 설명될 수 없으며, 유적적 소인을 가진 개인이 특정 환경적 요인에 노출될 경우 경계성 지능 장애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에서 유전과 환경의 상호 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명확한 원인 규명의 어려움

다른 정신 장애에 비해 발병 원인 규명이 어려운 질환이며, 이는 다양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며, 현재까지 모든 요인을 명확하게 밝혀내지는 못했기 때문입니다.

 

지속적인 연구의 필요성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대한 연구를 통해 경계성 지능 장애 발병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예방 및 치료 방법 개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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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무리 글

 

경계성 지능 장애는 개인에게 어려움을 줄 수 있지만, 적절한 도움과 사회적 지지가 제공된다면 충분히 극복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경계성 지능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차별과 편견 없이 존중하는 마음으로 그들을 응원해야 하며, 사회 전반에 걸쳐 경계성 지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교육, 취업, 사회 참여 등에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과 사회적 인식 개선 노력이 지속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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